기업문화 - 3. 성공하는 조직에는 문화가 있다.

조직세우기 2010. 8. 5. 15:34
기업 문화 혁신의 성공 조건

1. '액자 속의 슬로건'안돼! 

§ 인재 육성은,이 인간 존중 등의 슬로건은 이제 어느 기업에서나 쉽게 접할 낫지있다.
§ 사람을 최고로 여긴다면서 조직의 내부 갖고 주요한 의사 결정이 사건에 너 책상로 이루어진다면, 구성원들은 조직 문화에 대해 냉소적 시각을 가지게된다.
§ 냉소적 시각은 구성원들의 자발적 몰입을 불가능하게하며, 이는 곧바로 조직 문화 혁신의 실패로 이어진다.

 

2. 어렵다를 의식 변화는  

§ 워크샵, 포스터, 사내 교육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구성원들에게 조직 문화 혁신의 중요성을 전달하는 것은 부수적 활동일 뿐이다.
§는 구성원들은 조직의 새로운 문화를 따라야 하다가 그것을 자넬 믿어 의지해도 되는가에 대해 확인되었습니다하고 싶어한다.
§는 구성원들과 문화를 공유하고 그들의 참여와 공감을 이끌어 낼 수있는 총체적 접근을 마련하지 않는다면 조직 문화는 혁신될 수 없다.

 

3. 로이 캠페인이 아닌 역사 

§은 기업 문화는 나의 기간 역사를 통해 물이 땅에 스미듯 자연스럽게 형성된다.
§은 기업 문화는 작은 것부터 일관성있게 변화해 나가는 과정에서 형성된다.
§ 유한 킴벌리 갖고 '우리 강산 푸르게가'등이 좋은 예이다.는 작지만 일관된 변화는 구성원들의 마음을 잡을 수있다.



 

성공적 기업 문화 사례 - 그레이트 배치?


§ 1970년 설립, 뉴욕 주 올던시에 위치
§ 의료기계용 배터리 생산 (95%이상의 시장 점유율)
§ 미국, 멕시코에 생산 공장의 위치 - 1,800여명의 직원 활동
§ 높은 기술력 보유, 긍정적 노사 관계 및 조직 문화 보유
 

특이한 조직의 문화 사례 (물고기 인형 증정)

§ 일명 '영광의 물고기'
§ 동료로부터 칭찬을 받아야한다고 만장일치로 추천되어 있지만 졌어

  직원에게 증정하는 선물

§ 단순한 인형을 넘어 조직의에 대한 믿음과 충성도를 높이고

  조직 내 신뢰감 형성을 가능하게하는 매개체


 




4. 성공적 기업 문화 사례를 - 월마트 ★ 마트를


 

회사 소개
 

§ 1962년 설립, 미국 알칸 사 스주 로저스, 샘월튼과 버드 월튼 공동 창업
§ 1990년 미국 최대 소매 기업 등극
§ 1991년 멕시코의 멕시코 시티에 매장 오픈 (현재 4900여개 이상 갖고 해외 매장)
§ 2002포춘지 선정 5백대 기업 순위 1(매출 2,177억달러)
§ 2003 ~ 4'가장 존경받는 미국 기업 1'
§ 미국내 2,600여개 매장, 1백만명 이상 갖고 종업원
§ 매주 1억명 이상 갖고 ... 객이 이용


월마트 기업문화에 집중하는 이유

§ 정보통신,생명공학 등 고성장 산업분야가 아닌 유통분야

  사업만으로 세계최대의 기업으로 성장

§ 창업 후 40년동안 연간 15%이상의 성장율



 

 

 성공적 기업문화 사례 - 웰즈


 

§ 1852년 미국 뉴욕시에 설립
§ 종합 금융서비스 기업으로 은행, 보험, 투자, 담보, 소비자금융 등의 사업분야를 수행
§ 북미 및 타지역에 6,072개의 지점과 6,700개의 ATM, 23백만명의 고객을 가지고 있음
§ 매출 482억불과 15만명의 종업원(전미 Top 40)을 보유
§ 전미 자산 보유 5(482억불), 시장가치 4(120억불)의 기업


 

웰즈 파고에 집중하는 이유 

§ 고객관리 파일롯 시스템을 도입하여 고객의 요구를

  실시간에 처리해주어 CRM의 선두주자가 됨

§ 1965년 이후 30년동안 포천이 선정한 500대 기업들보다

  3배 이상의 수익률을 달성




 

성공적 기업문화 사례 - 나이키 (NIKE)

 

회사소개
 

§ 1964년 운동선수 필 나이트(Phil Knight)와 코치 빌 바우어만(Bill Bowerman)

  500$씩 투자하여 BRS(Blue Ribbon Sports)를 설립함

§ 첫 해 8천만 달러의 판매로 250달러의 수익 밖에 거두지 못하였으나, 공동 창업자의

  필드에서의 경험을 토대로 지속적인 연구를 계속하여 196930만 달러로 매출 증가

§ 1972년 일본 오니쓰와 타이거가 미국시장에 진출하며 무역상사의 하청을 받아 NIKE 탄생
§ 같은 해 뮌헨 올림픽에서 중장거리 미국기록 보유자인 스티브(Steve Prefontaine)에 의해

  브랜드명이 널리 알려지기 시작했으며, 미국 내 조깅열풍으로 급속히 성장

§ 1980년대 마이클 조던과의 계약성공(스타 마케팅), 스포츠 정신(Just Do It) 슬로건 개발
§ 세계 각지에 23,000명이 일하고 있으며, 생산, 판매, 서비스 등을 합치면 100만명에 이름
§ 2003108$의 매출을 기록하였음.




 

뿌리깊이 새겨있는 혁신(Innovation) DNA

§ Just Do It! 나이키 광고에 등장하는 말이다.

   회사의 관행과 상사의 질책, 실패에 대한 두려움

   모든 위험을 감수하고서라도 지금 즉시 실행하라는 나이키의 철학은 조직 구성원들에게 혁신 DNA

   전파시켰다.

§ 실패와 실수의 경험에서 나오는 깨달음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고 있는 나이키의 성공은    어찌보면 너무 당연한 일인지도 모르겠다. 바우어만이 새로운 신발 밑창을 만들기 위해   벌집 모양의 와플 굽는 기계에 고무를 부어 러닝화를 만든 것이나, 누구도 성공하리라.   믿지 않았고 심지어 경쟁사인 ADIDAS에서조차 외면받았던 에어 쿠션을 몇 년 동안

  실패를 거듭한 끝에 개발해낸 혁신 DNA가 지금의 나이키를 만든 것이리라.

§ 넬슨 패리스 교육담당 이사의 원칙을 제시하는 창의적인 조직문화

는 시사점은 무엇일까

§ 나이키는 몸을 가지고 있으면 당신은 선수다,  (If you have a body, you are an athlete)

  라는 빌 바우어먼의 명언에 기초하여 브랜드   사명(Mission)을 탄생시켰다.

§ 사명은 바로 세상의 모든 선수에게 영감과  혁신을 불러 일으키는 것(To bring inspiration

   and innovation to every athlete in the world )   이다.

§ 이런 사명을 완수하기 위한 11Maxims  제정하여 모든 나이키 구성원들이 지켜야 할

  원칙을 제시하고 있다. 11Maxims를 뿌리에 두고  창의적인 조직문화를 만들어가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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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공적 기업문화 사례 - HP (휴렛-팩커드)


 

존경 받는 조직문화 HP WAY


 

§ What is the HP WAY?

   HP WAYHP의 경영이념과 경영목적을 기본 공유가치를 실천하기 위해 적용되는

   구체적 경영 스타일, 경영 관행, 실제 구성원의 행동을 의미한다.

   HP WAY의 정착을 위해 William R. Hewlett은 조직 구성원들이 창의력을 발휘할

   수 있는 직무조건과 환경을 조성하는데 노력을 게을리 하지 않았다. 기업의 성공을 개인이

   함께 나누며 항상 역량 향상의 기회를 제공하고,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강조함으로써

   구성원들이 윤리적인 딜레마에 빠지지 않는 환경에서 근무할 수 있도록 하였던 것이다.

   많은 기업들에게서 벤치마킹이 되고 있는 Flexible Work hour Program을 도입

   하고, 특히 현장순회관리(MBWA ; Management By Wandering Around)라 불리우는

   개방적 의사소통방식을 도입하였는데, 이는 수직 계층에 의한 일방적인 보고를 지양하고

   경영자가 스스로 현장의 문제를 인식하고 구성원과 직접 토론한다는 데 큰 의의를 가진다.


 

§  그렇다면, 현장순회관리가 어떤 것이기에 HP WAYKey, 핵심이라고 불리는 것일까?

   오늘날 대부분 기업에서는 공통적으로 커뮤니케이션의 부재라는 문제점을 안고 있다.

   신입직원과 기존직원간의 세대격차, 위계서열적 관계에 익숙한 조직구조가 커뮤니케이션을

   가로막고 있는 것이다. 바람직한 조직문화 달성의 성패를 핵심가치를 공유하고 한 방향

   (비전)을 바라보는 것이 가늠한다고 할 때, 이는 커다란 문제점이 아닐 수 없다.

   HP커뮤니케이션의 부재를 리더의 스킬이나 열정 부족이라기 보다, 구조적인 것에 기인

   한다고 보았다. 따라서 리더의 역할은 현장순회를 통해 업무를 협의하고 결재도 직접하는

   이라 규정하고 이런 방식을 이미 1940년대에 도입하였던 것이다.

   뿐만 아니라, 오픈 도어 정책(Open Door Policy)을 통해 CEO를 비롯한 모든 리더들은

   문과 칸막이가 없는 사무실에서 일을 하며, 엔지니어들의 기술 혁신에 대한 몰입을 제고시켜

   주기위해 최고의 부품과 기기를 공급하고 있는 실험실을 개방하는 정책도 시행 중에 있다. 



내면태도교정 대표 컨설턴트 유 명 화

유럽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조직세우기' 프로그램을 국내기업에 보급하는 일에 앞장서고 있으며, 가족세우기, 관계세우기, 성과세우기, 비전세우기, 돈세우기등 국내 실정에 맞는 세우기Constellations 교육과정을 개발해서 보급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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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도움 - 지식경영, 시간관리 컨설턴트 최우영